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 아담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입니다. 주식이나 가상화폐 투자를 하실 때 사람들의 선동이나 찌라시로 판단하시지 않으려면, 차트를 분석하고 볼 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업비트 차트보는법 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제 지식을 전달해 보려고 합니다.
저번 시간에는 이동평균선과 볼린저밴드를 이용한 차트 분석이었는데요.
오늘은 가상화폐 차트분석 방법 중에서 지지선과 저항선으로 차트를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지지선과 저항선
지지선은 매도세에 의해 코인의 가격이 하락하던 중 강력한 매수세의 유입으로 더 이상 하락이 지속되지 않는 가격수준을 말하고, 저항선은 반대로 강력한 매수세에 의하여 상승하던 코인의 가격이 강력한 매도세의 유입으로 더 이상 상승이 지속되지 않는 가격선을 말합니다.
원래 가상화폐 시세 상승과 하락의 이유는 그냥 이유가 없습니다. 정부의 발표나 호재소식에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우리는 '리또속' 이라는 말이 있듯이 사실 코인의 시세는 제 멋대로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좀 더 집중적으로 차트를 분석함으로써 가능성을 조금이나마 높이는 겁니다.
보통, 차트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주로 저점과 저점을 이은 수평선을 지지선으로 사용하구요, 고점과 고점을 이은 수평선을 저항선으로 사용합니다.
지지선과 저항선의 관계
일반적으로, 코인의 가격이 상승하여 저항선인 고점을 상승 돌파하게 되면 새로운 고점에 저항선이 생성되고, 돌파된 이전 지점의 저항선은 지지선으로 바뀌게 됩니다.
반대로, 지지선을 하향 돌파할 경우에는 새로운 저점에 지지선이 생성되고, 이전 지점의 지지선은 저항선으로 바뀌게 되는 겁니다.
자, 이제 아래 그림을 보면서 가상화폐 차트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업비트에서 차트를 보실 때, 저항선과 지지선이 따로 없으므로 가상의 선을 그어서 분석하셔야 합니다 : )
그런 그래프의 경우가 나왔다고 칩시다. 그럼 A지점에서는 보통 첫 번째 저항선 돌파를 예상하고 매수를 하는 사람들이 있는 반면, 저항선에 부딪혀 다시 하락 반전할 것으로 예상하고 매도를 하는 사람들이 있을 겁니다.
또한, 어느 쪽으로도 선택을 하지 않고 지켜보는 투자자들도 있을 것이고, 마지막으로 보유하고 있던 코인을 청산하는 투자자들도 있을 겁니다.
먼저, A 지점에서 돌파를 예상하고 매수를 했던 투자자들은 A지점이 돌파됨과 동시에 더 많이 투자하지 못한 것을 아쉬워하다가 C지점에 도달해서는 추가 매수에 나서게 됩니다 ^^
그렇다면, 반대로 A 지점에서 돌파되지 못할 것으로 예상하고 매도를 택했던 투자자들은 다시 한번 오를 것이라는 기대에 C지점에 이르렀을 경우 매수를 택할겁니다.
그 다음, 아예 어느 쪽도 택하지 않은 투자자들은 자신의 선택을 후회하며 C지점에서 다시 매수하려고 할 겁니다.
마지막으로, 청산을 해버린 투자자들은 자신의 청산 시점이 너무 빠른 것에 대해 자책을 하며 C지점에서 다시 매수를 하려고 할 겁니다 ^^
이처럼, 코인의 시세가 저항선을 돌파한 뒤 다시 직전 고점까지 조정을 받는 경우,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매수의 관점으로 바라보게 되는데요, 따라서, 저항선이 돌파되면 그 시점부터 투자자들의 심리에 영향을 주게 되고, 저항선은 지지선으로 작용하게 된다는 거죠 ^^
결과적으로 A지점과 C지점에서 매수하시면 좋습니다 >_<
그래서, 차트를 분석하실 때 저항선과 지지선만 잘 활용해도 충분한 매수, 매도 위치를 잡으실 수 있는 겁니다.
참고로, 매수량을 보시지 말고 차트로 !! 무조건 차트의 움직임을 보셔야 합니다 !!
지금까지, 업비트 차트보는법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어떠셨나요? 지지선과 저항선에 대해서 조금은 이해가 가셨나요?
주식이나 가상화폐나 똑같이 적용해주시면 됩니다 ^^ 참고자료이며, 선택은 여러분이 하시는 겁니다 !! 읽어주셔서 감사하고 사랑합니다 ♥_♥ 아래 공감버튼 눌러주시면 성투합니다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