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 날씨가 많이 추워졌는데요~ 몸 관리 잘하고 계신가요? 전 커피를 좀 줄여야 하는데 커피만 주구장창 마셔대니 참... ㅎㅎ 오늘도 저번과 이어서 가상화폐 비트코인 에서도 통용되는 주식용어 를 정리해볼까 하는데요~ 오늘이 3번째로 마지막시리즈 입니다 !! 그러면 레츠고우~~!!




악재 ( unfavorable factor)

주가의 변동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요인을 말합니다. 악재에는 시장외적인 악재와 내부적인 안재가 있는데 금리인상, 경기침체 등과 같이 장세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시장외적인 악재라고 하며, 신용거래의 과다나 대주주 또는 기관투자의 대량매도 등과 같은 것을 시장내부의 악재라고 말합니다.


OBV (On Balance Volume)

거래량은 항상 주가에 선행한다는 것을 전제로 거래량분석을 통해 주가를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OBV는 기준일 이후의 주식거래량을 상승한 날의 거래량에서 하락한 날의 거래량을 차감하여 매일 누계적으로 집계한 것으로 이 잔고의 추이를 그래프화한 것을 OBV선, 그 선의 위치, 현상으로부터 주가동향을 판단하는 것을 OBV선법 이라고 합니다. 


이 방법에서 주가 상승일의 거래량은 매입세력을 나타내고 주가하락일의 거래량은 매도세력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OBV선이 우상향하게 되면 매입세력이 축적된 것을, 우하향하면 매입세력이 약화되고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즉 OBV선은 주가의 이동평균선과 같이 상승, 하강함에 따라 주가의 강약을 판단할 수가 있습니다.


이 방법을 고안한 사람은 그랜빌로서 그는 OBV선과 주가그래프를 연관시켜 관찰함으로써 보다 섬세한 시세의 강약판단을 내릴 수 있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개별종목의 주가판단 뿐만 아니라 평균주가 및 주가지수의 판단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




50% 원칙 (50% principle)

상승하던 주가가 하락세로 전환되어 이전 상승폭의 50% 이상 하락하면 시장은 완전한 하락세로 접어들어 이전 지점수준 이하로 떨어지게 되며, 반대로 하락하던 주가가 그 하락폭의 50% 이상 반등하게 되면 주가는 완전히 상승세로 접어들어 이전 고점수준 이상으로 상승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저항선 (resistance line)

주가그래프상 주가파동의 상한점들을 연결한 직선을 말합니다. 특히 주가가 일정기간 보합권에 있을 때 그 사이의 단기파동의 고가를 연결한 선으로써 그 부분에는 잠재적인 매도세가 대기해 있는 것으로 봅니다. 그 선을 돌파해서 주가가 상승했을 때 보합권 이탈이 일어났다고 판단합니다.




증거금 (margin)

증권시장에서 고객이 주식을 매매할 경우 약정대금의 일정 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미리 예탁해야 하는 보증금 을 말합니다. 현재 현물시장에서의 최저 증거금은 약정금액의 40%로 되어 있는데 증권당국은 시장 상황에 따라 증거금률을 조정함으로써 장세조정의 수단으로 이용하기도 합니다.




지지선(support line)

주가그래프에서 주가파동의 하한 점들을 연결한 직선을 말합니다. 주가가 일정기간 보험권에 있을 때 그 사이의 단기파동의 저가를 연결한 선으로써 그 부분에는 잠재적인 매수세가 대기해 있는 것으로 봅니다. 그 선을 돌파해서 주가가 하락했을 때 보합권 이탈이 일어났다고 판단합니다.


추세선 (trend line)

주가는 일반적으로 일정기간 동안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를 추세라고 하며 주가 그래프에 이 추세를 기준으로 직선 또는 곡선으로 나타낸 선을 추세선 이라고 합니다.


추세선은 그 모양에 따라 상승,하락,수평형으로 기간에 따라 장기,중기,단기로 구별됩니다. 상승추세선과 수평추세선은 주가 움직임의 저점을 연결하여 설정하며 하락추세선은 정점을 연결하여 설정합니다.




투자심리선 (psychological line)

12일 이라는 한정된 기간을 이용하여 시장과열 및 침체를 파악하고자 하는 기법입니다. 투자심리선을 구하려면 12일간의 기간을 설정해서 최근 12일 동안의 전일대비 상승일수를 누계하여 이를 다시 백분비로 나타내면 됩니다.


투자심리선의 지수가 75% 이상일 때는 투자환경이 매우 밝고 매입세력이 지나치게 왕성해 과열상태로 판단하여 매도시점이 되며, 반대로 25% 이하일 때는 투자환경이 매우 어둡고 매도물량이 많은 경우이므로 침체상태로 판단하여 매입시점이 됩니다. 이 때 정확한 매도, 매입시점은 동 지표가 75% 이상 수준에서 하락하여 75% 이하로 진입하는 시점과, 25% 이하에서 25% 이상 수준으로 진입하는 시점이 됩니다.



햇징 (hedging)

사전적의미는 울타리를 막아 외부로부터의 위험을 막는다는 뜻인데 자본거래에서는 자신의 이익을 가격변동위험으로부터 보호하고자 이미 보유하고 있거나 보유할 예정인 현물포지션에 대응하여 동일한 수량의 반대포지션을 선물시장에서 취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하면, 햇징 이란 장래에 현물로 취해질 포지션을 미리 또는 임시로 취하는 것입니다. 즉 장래에 매도하고자 하는 경우 미리 매도하고, 장래에 매수하고자 하는 경우 미리 매수함으로써 장래의 불확실성을 현재 시점에서 확정시키고자 하는 것입니다.


환투기 (exchange speculation)

환율변동에 의한 환차익을 목적으로 하는 환거래를 말합니다. 환투기는 현물환거래와 선물환거래가 모두 이용되고 있으나, 주로 자기자금의 실질적인 부담없이 환투기에 의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선물환거래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와 같은 환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선물환거래는 그 위험부담이 클 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외환시장을 교란시키는 요인이 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투기를 목적으로 하는 선물환거래에 대해서 제도적인 제한조치를 취하는 것이 상례입니다.




지금까지 가상화폐 비트코인 에서 통용될 주식용어 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생소한 용어들이 많았을 텐데요~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은 주식에 대입시켜 차트를 분석하고 있다고 하네요~ 주식 을 알아야 가상화폐 비트코인 에서도 수월할 듯 싶습니다 : ) 비트 코인 해외 구매 를 하시는 분들에게도 주식 을 알아두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2017/12/03 - [가상화폐_개념 뽀개기] - 가상화폐 비트코인 용어 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주식용어 정리 - 1)


2017/12/05 - [가상화폐_개념 뽀개기] - 가상화폐 비트코인 용어 에서 반드시 알아야 할 주식용어 정리 - 2)





출처 : http://cafe.naver.com/nexontv